영화 '탈주' - 방황하는 그들의 모습, 그 시기를 거쳐왔기에 더 아프다 + 영화 읽어주는 역장



영화 '탈주'는 세명의 남자와 한명의 여자의 탈주 기록이다. 그런데 이 탈주가 군대에서의 '탈주'이다 보니 이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았던 것만은 분명하다. 하지만 그들의 사연을 들어보면 과연 이해받지 못할 행동들인가 싶었다. 왜 이들이 군대에서 탈주를 했어야만 했는지 그리고 한 명의 여자는 왜 이들을 돕게 되었는지를 지금부터 풀어 나가려고 한다. 그들의 이야기에 거부 반응이 있는 분들은 이 글을 피해가셔도 좋다.



스포일러 주의

영화 초반부터
숨가쁘게 도망을 가야 하는 세 남자


영화는 초반부터 세명의 군복을 입은 군인들이 도망을 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 뒤를 무섭게 쫓는 수색조들이 등장한다. 이 세명을 발견할 때마다 수색조들은 총을 쏘았는데 그 이유가 이들이 총을 훔쳐 도망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왜 이들은 무장이탈을 했던 것일까.



처음에는 총을 가지고 나가지 않으면 도주를 할 수 없다고 믿었기에 총을 훔쳤다고만 생각했다. 그런데 세명의 군인 중 제일 계급이 낮은 남자의 입에서 나온 말을 들으니 왜 총을 훔쳐 도망가게 되었는지를 알게 해준다. 두 명의 남자를 제외한 그 이등병은 전에도 이탈을 했었다는 것이다. 그때 쉽게 붙잡힌 것을 토대로 하여 다시는 붙잡히지 않기 위해 총을 훔쳐 달아난 것은 아닌가 싶다.

설상가상으로 두번째로 탈주를 한 그 이등병은 동물을 잡으려고 하는 덫에 발이 걸려 심한 상처도 입고 이들의 탈주에 짐짝처럼 취급을 받는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상병 역으로 나오는 이가 왜 탈주를 하였는지 가늠하게 해준다. 상병은 이등병을 버리고 가자며 일병에게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일병은 이등병을 버릴 수 없다며 이야기를 하는 동안 이등병이 상병이 왜 탈주를 하는지 알고 있다면서 협박을 한다. 하지만 이등병은 결국 버려지고 스스로 자살을 하게 된다.

개인의 상처를 보듬어 주지 않는
군대가 이들의 상처를 곪게 만들었다


만약 군대에서 이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었다면 이들은 탈주를 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률적으로 군대는 이들을 부품을 다루 듯 했고 결국 곪은대로 곪은 상처가 이들을 미뤄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이들은 이들의 행동이 정상적인 궤도에서 벗어났다고 하지만 결국 정상적이라는 말 자체가 누구의 입에서 나온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한다.



대위에게 성희롱을 당한 상병이 총질을 하고 군대에서 도망을 갔던 것과 어머니의 건강 때문에 의가사 제대를 해야만 했던 일병의 문제를 보면 군대가 이들의 상처를 보듬어 주지 못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만일 성희롱을 당했던 상병이 군대내에서 자신이 당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면 나오지도 않았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의가사 제대를 해야만 했던 일병 역시 그가 원하는 대로만 되었다면 이들은 벼랑 끝으로 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럼에도 상처를 받은 이 모두가 이들처럼 행동하지는 않는다고 할지도 모른다. 맞는 말이다. 하지만 일률적이지 않는 것이 사람이고, 사람은 자신만의 개성으로 살아간다. 군대에서는 개인의 개성은 무시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지만 예민한 이들을 위해 적어도 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봐야 했던 것은 아니었는지 싶다.

희망을 위해 현실을 벗어나려 한다

자신들을 둘러싼 불행한 현실에서 벗어나기 위해 은행털이도 하는 그들은 솔직히 갈 때까지 간 이들이다. 하지만 끝으로 달릴 수록 이들은 더 불행 속으로 들어간다. 자신들의 희망을 위해 길을 떠나지만 현실을 어떤 이유에서든 버린 이들에게는 애초에 희망의 길은 없었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래서 그 부분이 더 안타깝다.



탈영 이후에 이들이 다시 군대에 자진으로 들어갔다면 끔직한 결말은 생겨나지 않았을까. 일병의 애인으로 나오는 한명의 여성은 처음에는 이들의 일을 이해할 수 없다가 일병이 왜 탈영을 했는지 알게 되면서 동행을 하게 된다. 그렇지만 그 역시 희망과는 거리가 멀었던 행동이다.

이들에게서 희망을 빼앗은 것은 이들 자신들일까 아니면 사회가 이들을 벼랑으로 몰아세운 것일까. 그 판단은 이 영화를 보는 분들이 하시길 바라겠다.

[사진출처 : 다음]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 주세요~



버즈블로그 위젯


프레스&위드블로그위젯

위드블로그 베스트 블로거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