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들 - 포스터에 없는 인물 때문에 더 쫀득했던 영화 + 영화 읽어주는 역장



도둑들을 보러갔을 때 바랐던 것은 전지현이 이 영화에서 잘 융화가 되는 것이었다. 그동안 전지현이 '엽기적인 그녀' 이후 이렇다 할 작품이 나오지 않으면서 cf 스타로만 자리 잡는 것 같아서 안타까웠다. 하지만 그의 연기가 다른 배우들과의 잘 융합되면서 동시에 영화 캐릭터들이 겹치지 않았기에 이 영화가 성공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의외의 인물이 이 영화에 등장하면서 더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어쩌면 그 존재감 때문에 영화가 더 맛깔스러워진 것은 아니었는지 싶다. 감독도 그런 노림수로 영화를 만들었던 것은 아니었을까. 물론 까메오로 나오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그 역할을 다른이에게 맡겼다면 영화 초반이 제대로 집중되지 못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스포일러 주의

배우를 돋보이게 한 연출

최동훈 감독은 배우의 캐릭터를 잘 살리는 그 맛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이 영화를 통해 느낄 수 있었던 이유는 - 앞서 전지현의 경우가 가장 감독 덕을 많이 본 경우가 아닌가 싶지만 - 자신의 캐릭터를 더 끄집어 내어 관객의 이목을 끈 배우가 영화 시작과 함께 등장했기 때문이다. 바로 그의 이름 신.하.균.



얼마 전에 종용한 드라마 '브레인'의 캐릭터의 말투에서 더 수다적인 성격을 보여주는 신하균은 이 드라마에서 미술관 관장 역할을 맡으면서 극 초반에 등장한다. 그는 예니콜 전지현과 씹던껌으로 나오는 김혜숙과 처음부터 호흡을 맞추는데 관록의 배우 김혜숙의 안정감과 더불어 전지현의 통통 튀는 말투 그리고 신하균의 극 캐릭터에 자신을 일체화 시킨 부분이 극 초반을 흥미롭게 만들었다.

예니콜과 씹던껌이 이 미술관 관장으로 나오는 신하균을 속이려고 하는 것을 관객은 알고 있는데 신하균은 너무나 수다스럽게 이 두 도둑들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장면은 재미있으면서도 도둑들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 장면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장면을 신하균 아니면 누가 살릴 수 있었을까 싶다.


도둑들에게도 사랑은 있는 것일까

도둑의 세계에 한번도 들어가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과연 도둑들에게도 의리와 사랑이 있는 것인지 문득 이 영화를 보면서 생각하게 되었다. 물론 '영화는 영화이다'라고 할지도 모르겠지만 이 영화를 보면서 그 세계에도 의리를 알고 사랑을 아는 낭만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곳도 사람이 사는 곳이니 말이다.



그렇다면 최동훈 감독은 이 영화를 통해서 무엇을 얻으려고 했던 것일까. 단순히 범죄의 세계를 보여주려고 했던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마도 도둑들의 세계든 그렇지 않든간에 우리가 놓쳐서는 안되는 그 무언가를 이야기를 하려고 했다고 생각한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건 다시 인간이 갖춰야 하는 양심과 질서 그리고 정직이 아니었을까.

'도둑들'이라는 영화 타이틀에서첨 이 영화에서는 처음에는 도둑들 사이에서도 서로 못믿고 서로 속이려고 한다. 하지만 극 후반으로 갈 수록 서로 믿어야만 또 정직해야지만 그들이 훔치려는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도둑들에게 정직의 잣대를 들이대는 영화라는 것이 재미있기도 하다.




그들이 도둑들인 것은 변함이 없기에 너무 많은 것을 원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지만 그 세계에서 그나마 어느 정도의 원칙을 지킨 이가 미소를 짓는 것을 보면, 서로를 믿어야 하는 건 어느 세계에 속해있든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사랑도 존재한다면 더욱 좋은 일이겠지만 말이다.


기분 우울할 때 보면 좋은 영화

그렇다고 무언가를 따져가면서 볼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이 영화는 우울할 때 한번 본다면 그 우울함이 싹 가실 영화라는 생각이 든다. 적절하게 이목을 이끌고 적절하게 섹시한 이들이 모여 있는 영화라고 해야할까. 물론 이건 어디까지 내 감상평일뿐이다. 오션스일레븐과 비교하는 분들도 있지만 나는 '글쎄'라는 말을 하고 싶다.



오늘 스트레스를 받은 분이 있다면 극장에 찾아가 보아도 후회 없을 것으로 보인다. 영화 '도둑들'을 보고 행복한 시간을 다시 되찾길 바라겠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 주세요~

덧글

  • 봉군 2012/08/23 01:02 #

    정말 신하균은 ㅋㅋㅋㅋ
  • 간이역 2012/08/26 09:25 #

    넵 신하균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
  • 루루카 2012/08/23 01:30 #

    네, 저도 신하균 씨가 최고였어요... ^_^`...
  • 간이역 2012/08/26 09:25 #

    처음과 마지막을 신하균씨가 담당하고 있어서 뿜었어요...^^
  • 2012/08/23 02:2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8/26 09:2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버즈블로그 위젯


프레스&위드블로그위젯

위드블로그 베스트 블로거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