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딱 그 기록만 삭제, 'MB 상금세탁' 농협이 도왔나? 간이역의 눈



지금 이 기사가 포털에서 사라지고 있다. 정부는 진정한 소통을 원하면 언론통제를 하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진실을 밝혀라.

원문 기사링크 -> 딱 그 기록만 삭제, 'MB 상금세탁' 농협이 도왔나?


[한겨레]'자이드 환경상' 상금 입금되기 전 수표 매입해 개인 계좌로 송금


농협 직원 "'청와대지점 시스템 장애 복구 중' 메시지 뜬 후 전산기록 삭제


이 기록만 사라졌다는 점에서 의도적 삭제로 보고 있어"

농협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상금세탁'을 도운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간한국> 인터넷판이 11일 보도했다. 잡지에 따르면, 농협은 해외에서 받은 금품을 신고해야 하는 공직자법을 피하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이 해외에서 받은 상금의 수표가 채 입금도 되기 전에 이를 매입해 이 전 대통령 계좌로 송금하는 편법을 저질렀다. 특히 이런 내용의 전산기록이 모두 삭제됐는데, 농협 윗선의 지시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잡지는 보도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2011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정부로부터 '자이드 환경상' 상금 50만달러(한화 약 5억5,000만원)를 받았다. 녹색성장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신성장 동력을 육성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이후 아랍에미리트연합이 지불해야 할 186억원 중 절반 이상인 100억달러를 국내 수출입은행이 28년간 대출해주는 내용의 이면 계약이 드러났다. 일각에선 이 전 대통령이 상대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한 대가로 수상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정부는 이 상금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환경 분야 등에 기부하거나 쓸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당시 언론들도 이를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이 돈은 전액 이 전 대통령 개인 통장으로 입금됐다. 이런 사실이 드러난 건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 '2012년도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 사항'을 공개하면서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의 재산 57억9966만원 가운데 예금이 5억원 이상 급증했는데, 이는 자이드 환경상 상금 수령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개인에게 주는 상이기 때문에 상금 역시 이 대통령 개인에게 지급된다고 허둥지둥 해명했다.

<주간한국>이 입수한 내부문건에 따르면 농협 청와대지점은 2011년 3월23일 외화수표 추심전 매입승인을 요청했다. 매입 품목은 아랍에미리트 은행 'Emirates NBD'에서 발행한 50만달러 수표였고, 매입신청인은 이 전 대통령이었다. 이를 통해 농협 청와대지점은 아직 입금되지도 않은 수표를 매입하는 조건으로 이 전 대통령 계좌에 5억원 이상의 현금을 송금했다. 외화수표 추심 전 매입은 농협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다. 공직자는 해외에서 일정 이상의 금품을 받을 경우 이를 신고해야 한다는 규정을 피하기 위한 행보로 분석된다고 <주간한국>은 전했다.

이 전산기록은 2011년 4월11일 '농협 전산사태'를 전후해 삭제됐다. 전산사태 당시에도 여신관리시스템은 정상작동했다. 그러나 돌연 시스템이 먹통이 된 뒤 이 전 대통령의 기록이 삭제됐다. 농협 여신관리부의 한 직원은 <주간한국>과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의 외화수표 추심전 매입 전산기록이 '청와대지점 여신관리시스템 장애 복구 중'이라는 메시지가 뜬 직후 삭제됐다"며 "이 기록만이 유일하게 사라졌다는 점에서 의도적인 삭제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전자금융거래법과 자본시장법에 따르면 금융기관은 전산 자료를 10년 동안 없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한다. 전산기록에 문제가 있다면 취소 혹은 정정은 가능하다. 그래도 여전히 기록은 남는다. 기록 자체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농협 내 IT인력이 동원돼야 하기 때문에 농협 내부에선 이 전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고위층 인사의 개입을 의심하는 시선이 많다고 잡지는 전했다.



덧글

  • RNarsis 2014/01/11 14:21 #

  • 스피노자의 정신 2014/01/11 15:15 #

    http://news.donga.com/3/all/20120324/45006710/1

    그야 기레기가 그짓말 한게 걸려서 고소미 먹게 생겼거든요.
  • 푸른빛 2014/01/11 17:14 #

    2012년 초 기사니깐 조작이니 쉴드니 그런거엔 자유롭네요. 기레기 퀄리티 ㅉㅉ 구라도 좀 알아보고 칠 것이지 어쭙잖게 했다가 고소미 맛나게 먹을듯
  • 간이역 2014/01/11 15:51 #

    일단 한겨레 한국일보의 입으로 직접 '그 말 못할 사정'에 대해 직접 이야기해야겠네요. 그리고 저 토씨하나 틀리지 않는 조중동 이하 그계열 기사들 글이 설득력 있어 보이지 않고요. 더욱이 순식간에 댓글 6천 가량이나 있는 기사들이 사라진 건 저같은 사람은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 ㅇㅅㅇ 2014/01/11 19:03 # 삭제

    님 수천억 피해주는 은행해킹 따윌해서 꼴랑 몇억 숨긴다는 발상부터가 존나 유치하다고 생각안하세여?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버즈블로그 위젯


프레스&amp;위드블로그위젯

위드블로그 베스트 블로거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