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 어른들을 위한 동화 + 영화 읽어주는 역장



대형 영화관에서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 대중들에게 인기가 없을 영화이기 때문에 평일 오전과 주말 아침에만 상영을 했다는 이상한 논리를 펴는 바람에 결국 iptv를 이용해서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집에서 관람하게 되었다. 영화를 선택하는 건 관람객이어야 하는데 대형 영화사가 관람객의 선택권을 미리 앗아가서 자신들이 추천하는 영화를 보게 하는 이 미친 짓거리를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완벽한' 작품성으로 비웃고 있었다.

▲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중 가장 아름다웠던 장면



당신의 마음을 완벽하게 훔칠 이 영화를 읽어보려 한다.


스포일러 주의


집이 없는 삶, 집 그 자체의 의미?


영화는 초등학생 아이들이 자신들이 살아갈 집을 모색하면서 시작된다. 이 아이들은 평당 500만원 집의 의미도 모른체 500만원만 있으면 전세를 구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었다. 아이들의 순수성이 드러나는 장면이면서도 무언가 씁쓸하게 만드는 장면이기도 하다. 아이들 마저 집을 구해야 행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각박함이 집에 대한 의미가 무엇인지 새삼 의문점이 들게 만든다.

▲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에서는 우리에게 '집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하우스 푸어 세대의 교훈은 무리하게 집을 구하느라 자신들의 생활을 불행하게 만들지 말자는 것이다. 물론 집이 없는 삶이란 불안할 수는 있지만 지금 당장 행복하지 않는데 나중의 행복을 위해 지금의 행복을 놓치는 삶을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의문점이 들게 만든다. 영화에서도 '집'의 의미를 가족과 함께 사는 공간만으로 보지 않는 문제점을 아이들의 행동들로 드러내고 있다. 불행은 바로 여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누군가에게 과시하고 싶은 곳으로 보기 때문에 그런 집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불행해 진다.

아이들이 집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이 생일파티를 하기 위해 집은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 나온 발상이었지만 그 자체도 어른들의 잣대가 들어간 행동들이라는 생각에 안타까움을 느꼈다. 그리고 이 아이들은 한 포스터를 발견하게 된다. 잃어버린 개를 찾는 어느 주인의 포스터에는 상금으로 500만원을 내걸고 있었다. 500만원이 얼마만큼의 돈인지도 모르는 아이들이 그 돈을 타고 집을 구하려는 모습이 마냥 웃기지만은 않았다.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 가족을 이야기 하다

이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이견없이 가족의 의미에 대해서 되새기게 만드는 영화임은 틀림없다. 아이들의 눈으로 그려지고는 있어 더더욱 가감이 없게 현실의 가족붕괴를 보여준다. 아이들은 생일파티를 하기 위한 집을 구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단순하게 그 행동들이 반 친구들에게 과시하기 위한 행동은 아니었음을 깨닫게 해준다.

▲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포스터


집나간 아빠가 돌아왔으면 하고 바랐고, 아빠가 돌아오면 다시 가족이 화목해 질 거라는 아이의 희망이었다. 아이들이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이라는 계획을 세운 것 역시 희망을 내려놓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 과정에서 아이들의 행동이 잘했다고 이야기해줄 부분은 없다.

그럼에도 오죽하면 아이들이 그런 방법까지 생각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에 이르게 한 어른들의 무책임한 행동 역시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아이들은 꿈을 꾸면서 가정에서 행복하게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영화에서는 아이들은 행복해 보이지 않는다. 누가 이 아이들에게서 꿈을 지워 버렸는가.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 어른들을 위한 동화

영화는 어른들이 잃어버린 동화에 대해서도 이야기 한다. 이솝이야기 같은 동화에서 추구하는 권선징악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해묵은 진리로 다가오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적어도 그 진리는 삶을 각박하게 만들지도, 아이들을 매정한 세계에 빠지게 만들지도 않는다고 생각한다.

▲ 영화 '개를 훔치는 방법'에서 초반에 스쿠러지 같은 모습을 보여주는 배우 김혜자 님. 하지만 극 후반으로 갈 수록 상처를 안고 사는 어머니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것을 관객들은 알게 된다.



그 진리를 잊어버린 어른들로 인해서 삶이 불행해졌는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은 개를 훔치는데 있어 완벽하게 실패를 한다. 그럼에도 무언가를 꽉 채워준 이 느낌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까.


왜 대형영화사는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완벽하게 외면했는가

대형 영화사에서는 이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관객들이 외면할 영화라고 지칭했었다. 그리고 영화상영시간도 자신들이 지정해서 관객들에게 제시했다. 예술 영화를 죽이는 가장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는 일례로 손꼽을 만하다. 이들에게 묻고 싶다. 이 영화를 찾는 관객들의 선택을 가로막았던 것이 과연 올바른 방법이었는지를 말이다.

대형 영화사가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철저하게 외면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을 살펴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라겠다. 분명 이 영화를 보는 분들도 대형 영화사들의 입장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여겨지게 될 것이다. 그만큼 우리에게 뭔가를 충분히 주고도 남은 의미있는 영화이다. 또한 작품성도 근래 한국영화들 보다도 나은 영화이다.

당신의 마음을 훔칠 영화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 꼭 살펴보시길 바라겠다.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추천 버튼을 눌러 주세요~

핑백

덧글

  • Jender 2015/04/11 14:40 #

    믿을 만한 연기력을 가진 배우들이라 꼭 한 번 보고 싶은 영화네요^^
  • 간이역 2015/04/13 14:51 #

    넵 성인 배우는 물론 아이들이 특히 연기를 무척이나 잘한답니다.
    요즘 아역배우들은 성인 못지 않은 것 같아요. :)


버즈블로그 위젯


프레스&위드블로그위젯

위드블로그 베스트 블로거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